우리 성동광진교육지원청 공무원은 고객에게 신속·공정·친절한 민원편의와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친절한 태도와 청렴한 마음가짐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행정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국가가 정한 법령 하에 고객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민원처리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업무를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업무수행 시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행정서비스의 질을 꾸준히 향상시키겠습니다.
  •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정기적인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며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준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신속하게 사무실을 찾으실 수 있도록
    우리 교육지원청 현관 및 엘리베이터에 사무실 배치도를 설치하고 직원을 배치하여 고객에게 담당부서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각 부서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 직원의 자리마다 명패를 비치하며,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는
    밝은 미소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
    안내 직원이 원하는 부서로 직접 안내해 드리고, 우리 교육콜센터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경우 담당부서 직원을 불러 도와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는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1회 이상 확인하고, 정중히“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 3회 이내 신속하게 받으며
    “감사합니다. 성동광진교육지원청 ○○과 ○○○입니다”라고 인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겠으며, 즉시 연결해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가 그 결과를 고객에게 전화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경우
    “여기는 ooo과입니다. ooo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000-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한 다음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 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 응대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전 직원에 대해 연 2회 이상 교육 및 전화친절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처리 절차 및 필요한 구비서류는
    성동광진교육콜센터에 비치 및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교육행정서비스/민원안내)에 탑재하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법정처리기간보다 20%이상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민원 업무명 처리기간 구비서류
    법 정 이행목표
    중학교 전·편입학 배정 3시간 20분 ∙ 전·편입학 배정원서
    ∙ 주민등록 등본 1통
    ∙ 재학증명서 1통
    ※ 전 가족이 등재되지 않은 경우 추가 서류 필요
    검정고시 제증명 3시간 20분 ∙ 신분증
    ∙ 대리인일 경우
    – 성인 :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 미성년자 :
    1) 법정대리인 신분증
    2) 가족관계 입증 서류
    학력증명서(병사용) 3시간 10분
    경력·재직 증명서 3시간 30분 ∙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교원 경력·재직 증명서 3시간 1시간
    퇴직예정 증명원 3시간 1시간

    ※ 학생관련 증명서, 검정고시관련 증명서, 인사관련 증명서 등은 홈에듀 민원서비스(http://www.neis.go.kr)를 통하여 편리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관련 증명서, 검정고시관련 증명서는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3.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 민원의 내용 및 처리과정 공개
    홈페이지(www.sensd.go.kr/교육행정서비스/민원안내)에 민원처리 과정 및 민원서식, 민원신청 안내, 전화 및 FAX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민원행정실명제” 성실히 이행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기하여 책임 있는 업무처리를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 충실히 이행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방문, 우편 또는 인터넷청구 http://open.go.kr)
  •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의거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께서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 업무를 처리하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5,000원 상당의 보상(도서상품권 등)을 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 응대가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일 이내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며, 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고객께서 우리 교육지원청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국민신문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처리 과정에서 공무원에 대한 금품수수, 비리행위 등을 신고하실 경우
    신속·정확한 조사를 통하여 해당 공무원에게 책임을 묻고, 처리 결과는 1주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제보사항은 비밀 보장하겠습니다.
  • 의견제시 접수·처리 담당부서
서비스 명 담당 전화번호 FAX
유아·특수교육 활동 초등교육지원과 2286-3617 2281-3813
학생생활 및 상담 초등교육지원과
중등교육지원과
2286-3612
2286-3659
2281-3813
2281-3814
과학영재진로교육 초등교육지원과
중등교육지원과
2286-3613
2286-3633
2281-3813
2281-3814
체육·수련·수학여행업무 초등교육지원과
중등교육지원과
2286-3615
2286-3640
2281-3813
2281-3814
고입·대입 관리 중등교육지원과 2286-3659(고입)
2286-3635(대입)
2281-3814
학원·교습소·개인과외교습
설립·지도점검
평생교육건강과 2286-3653~4
,3656
2281-3815
평생교육시설
설립·지도점검
평생교육건강과 2286-3655~7 2281-3815
학교급식·보건·
학교환경위생정화관리
평생교육건강과 2286-3663~5 2281-3815
교육복지특별지원·저소득층
자녀 교육비지원
교육협력지원과 2286-3634~8 2281-2072
유치원 설립 · 폐지 행정지원과 2286-3636~7 2281-4346
초등학교 통학구역 및 중학교
전·편입학 배정
행정지원과 2286-3636~7 2281-4346
공사·물품·용역 등
입찰계약
재정지원과 2286-3701~5 2281-3817
학교시설물 관리 학교시설지원과 2286-3721~30 2281-3818

6.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우리 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7. 고객 협조사항

  • 우리 교육지원청은 고객 여러분께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오니 의견제시 등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 공무원에게 업무와 연관된 청탁이나 뇌물 공여, 법령을 위반하여 수행하도록 강요하는 사례, 인격적 모독이나 과격한 언행 등은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을 경우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어려우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특별히 성실하고 모범적이어서 칭찬하고 싶은 공무원이 있을 경우 추천하여 주시면 모든 직원들의 귀감으로 삼겠습니다.
  • 담당부서 : 행정지원과 (이은혜) 연락처: 2286-3673
  • 최종 업데이트 일 : 2016-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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