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성동광진교육 상상원탁 토론회 개최

작성일 작성자
학교명
첨부파일 :

 

▢ 서울특별시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 김수득)은 2017. 7. 18.(화) 오전 10시 왕십리 역사(驛舍) 디노체 컨벤션에서 초․중․고교 학부모, 학교관리자 1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대비교육에 관한 올바른 시각과 접근’이라는 주제로 상상원탁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 이날 행사는 학부모, 학교 관리자 등 다양한 교육주체가 참여하여 서울교육 및 성동광진교육에 대한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특히, 미래대비교육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접근방식에 관하여 토론하였다. 이 토론회는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서울교육 및 성동광진교육 정책에 반영하기 위하여 초·중교사 대상에 이어 세 번째로 마련하였다.

 

▢ 먼저, 이번 토론를 돕기 위하여 “미래대비교육에 대한 올바른 시각과 접근”이라는 주제로 서울시교육청 함영기 정책연구장학관의 강의가 있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미래사회의 주인인 아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협력를 강조하였고, 학부모의 중요한 역할로 ‘기다림과 인정’을 강조함으로써 토론 참여자의 참여 의지를 높였다. 미래지향적 학교는 ‘교육적 경험의 재구성, 참여․자치의 공간인 친환경 생태공간, 학습공원이나 공작소로 활용되는 공간’으로 상상하며 토론하도록 안내하였다.

▢ 발제된 세 개의 토론 주제는 첫째, 아이들을 바라보는 건강한 관점은 무엇일까. 둘째, 미래사회의 주인인 아이들에게 필요한 진짜 역량은 무엇일까. 셋째, 그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 학교나 교육청에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 하는 것이었다. 원탁 토론 시간에는 원탁별로 학부모소통이끄미(FT)를 배치하여 구성원들이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교현장과 학부모간에 실질적인 공감 및 소통의 장이 되도록 하였다.

▢ 원탁별 토론이 종료된 뒤에는 토론 원탁을 대표하여 초, 중, 고 학부모 및 학교관리자가 발표하여 학부모 및 학교관리자 간 활발한 정보 공유의 장이 제공되었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는 4차 산업혁명의 교육 변화 흐름 맞는 교육주체들의 관심, 탐구, 참여와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이번 상상원탁토론회는 학부모 및 학교관리자, 교육청 간 소통의 장은 물론, 학부모간 네트워크를 구축할 기회가 제공 되었다. 특히, 소통∙공감을 통해 학부모-학교-교육청의 교육공동체 간 협력을 다지는 시간이 되었다.

이번 원탁토론의 발제강연을 맡아 준 함영기 장학관은 원탁토론전 과정에 참여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주의 깊게 경청하면서,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많은 의견들을 서울특별시교육청의 미래 대비 교육정책에 반영하겠고, 대학입시제도 개선, 교사교육 및 부모교육 , 지속적인 노후시설개선 등에 대한 거시적인 의견에 대해서도 교육부 등에 건의와 제안을 하겠다고 밝혔다.

 

▢ 앞으로 성동광진교육지원청에서는 소통과 공감의 장을 더욱 확대하여 교육주체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토론 문화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할 것이다. 이번 토론회에서 수렴된 학부모 및 학교 현장의 의견은 서울교육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성동광진교육지원청의 자체 토론을 거쳐 서울시교육청 등에 건의, 제안할 예정이다.

20170718_10035120170718_101301noname01noname02

담당업무 : 교육협력복지과 (이윤나) 연락처 : 2286-3783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 불만족

Creative Commons License성동광진교육지원청에 의해 작성된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웹사이트는 크리에이트브 커먼즈 저작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특별시 성동광진교육지원청.